본문 바로가기
일반

생체리듬 따르기 주간리듬과 월간리듬 계절리듬

by Shuang 2024. 8. 31.

우리 몸의 신비로운 시계, 생체리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하루 24시간의 일주기 리듬부터 월간 호르몬 변화, 계절에 따른 신체 변화까지 다루어 봅니다.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과 환경이 생체리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최적의 생활 패턴을 제시합니다. 지금부터 생체리듬 따르기, 주간리듬과 월간리듬, 계절리듬, 내외부 환경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생체리듬

생체리듬 따르기

다음의 방법들은 임시가 아니라 평생 실천해야 합니다. 질병없이 피곤없이 자연의 흐름에 몸을 맡기면서 백 년을 사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오래 지속할수록 기분은 더 가뿐해집니다. 에너지를 끌어 올려서 더 나은 삶으로 인도합니다. 오랜 세월 에너지를 키워줄 방법입니다. 이제부터 백 년을 사는 생체리듬 따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첫 째, 자기 전 음식은 3시간 전엔 마칩니다. 음식을 늦게 먹으면 소화하는 동안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늦은 식사는 멜라토닌 등 수면 관련 호르몬의 분비도 방해하기 때문에 자기 전 3시간은 확보합니다. 둘 째,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납니다. 정해진 수면과 기상주기를 지키고 매일 햇빛을 받으면 균형 있고 건강하고 새로운 독자님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셋 째, 수분은 하루에 2.4L를 최소한 마셔야 합니다. 차와 커피는 제외합니다. 넷 째, 더 잡니다. 하루에 8시간 이상 자면 평정 호르몬 분비가 늘어납니다. 다섯 째, 간헐적 단식을 합니다. 단, 여성은 월경 주기에 따라 단식 전략을 좀 달리해야 합니다. 1주 차와 2주 차에는 공격적인 단식과 운동을 합니다. 3주 차는 2주 차와 4주 차를 섞습니다. 4주 차(월경 직전)에는 산책, 요가 등 스트레스 감소 활동을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입니다. 단식을 하지 않거나 강도를 줄입니다. 여섯 째, 장에게 좋은 마이크로바이옴 식사를 합니다. 신선하고 발효한 '진짜 음식'을 먹는 것이 장을 건강하게 하는 핵심입니다. 하루에 채소를 6접시 먹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다양한 식물군이라면 미생물군이 풍부해집니다. 채소 위주여야 하고 글루텐이나 유제품은 없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소화 시스템이 글루텐, 고기, 유제품을 잘 소화할수만 있다면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꼭 고품질 식품을 선택하세요. 최대한 신선한 유기농 제품을 고릅니다. 90% 정도는 프리바이오틱 식품을 곁들인 식물성 음식을 먹고 나머지 10%는 취향대로 먹는 것입니다.

주간 리듬과 월간 리듬

일주일 동안 적어도 하루는 일요일과 같이 일상적인 근무일과는 다르게 보내야 합니다. 일요일에는 어떤 것도 휴식을 방해하지 않는 시간을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휴식의 날은 배우자, 가족 또는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어야 합니다. 휴대폰을 끄고 대화나 독서 또는 음악감상이나 취미생활을 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오랫동안 위시 리스트에 담아 둔 책을 읽는 것도 좋습니다. 주말에 너무 늦게 잠이 들거나 너무 늦게까지 잠을 자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지나친 잠은 휴식을 취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주 피곤할 때는 15분 가량 낮잠을 자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을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오전 11시까지 자는 것보단 개운합니다. 월간 리듬은 달의 주기입니다. 보름달 기간에는 달이 태양과 가장 멀리 떨어집니다. 태양이 지구를 지나 달을 정면으로 비추는 때입니다. 그믐이 되면 달을 볼 수 없는데 달이 태양 가까이 접근하면서 어깨 너머로 빛을 받기 때문입니다. 달이 정확히 태양 앞에 와 있을 때 달은 태양을 가리는데 이것은 일식입니다. 그믐 때만 일어납니다. 해양동물들의 생식 주기는 달의 주기에 맞춰 있습니다. 약 28일을 주기로 하는 월경주기도 달의 주기와 관련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속에 존재하는 자연의 리듬을 재생하고 싶다면 달의 흐름을 관찰해보세요. 보름달은 언제고 그믐은 언제인지 살피고 독자분의 기분과 건강상태를 기록해보세요. 여성이라면 달의 주기와 관련해서 언제 생리가 시작되고 그 주기가 얼마나 머무르고 바뀌는 관찰해보세요.

계절 리듬 따르기

여름에는 휴가를 3주 냅니다. 휴가 기간에는 여기저기 다니기보단 대체로 한 자옷에 머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에 드는 휴가장소를 발견하면 2, 3년 동안 같은 장소를 방문해봅니다. 집을 나설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기에 즐거움과 편안함이 공존합니다. 첫 번째에 방문에 보지 못한 장소들을 두 번째와 세 번째 방문에서 발견하게 됩니다. 가을에는 온천이 보약입니다. 겨울이 오기 전 최대한의 충전을 위해 바깥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가을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휴양센터에서 건강을 회복하고 싶다면 가을이 최적의 시간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9월 10월의 치료효과는 1월, 2월에 비해 20퍼센트 높습니다. 온천 요법도 훨씬 치료 효능이 큽니다. 겨울에는 족욕으로 감기를 예방합니다. 시작은 따뜻한 물로 하고 끝은 찬물로 합니다. 냉온욕을 번갈아하는 겁니다. 통 한쪽에는 적어도 38도 정도의 더운 물을 붓고 다른 통에는 차가운 물을 붓습니다. 따뜻한 물속에 발을 넣고 1분 있다가 차가운 통으로 옮겨 10~15초 머무릅니다. 이것을 다섯 번에서 열 번 정도 반복합니다. 마지막 찬물로 족욕한 후에는 발을 닦고 양말을 신습니다. 사계절 계절 흐름에 따르기 위한 방법으로 계절 달력 만들기를 제안합니다. 계절 달력은 우리는 일상에서 잃어버린 자연리듬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계절달력은 발아와 개화, 번식과 같은 자연적 사건뿐 아니라 호수의 동결 또는 해빙과 같은 자연현상을 기록하는 달력입니다. 계절 달력을 만들어 자연에서 관찰한 것들을 기록합니다. 언제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고 시드는지, 또 언제 철새, 두꺼비 등이 나타나고 사라지는지 등을 기록합니다. 한 해의 흐름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내외부 환경 만들기

자연은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록색 풍경을 본 그룹은 도시 옥상 풍경을 본 그룹보다 업무 성과가 훨씬 좋고 실수도 적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상 속 외부환경에 자연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숲이나 해변에 직접 못 가더라도 자연 이미지를 보기만 해도 긍정적 효과가 납니다. 멀리 떠나지 않아도 자연을 즐길 방법이 있습니다. 공원에서, 산에서, 동산에서 맨 발로 다닙니다. 신발을 벗고 걸어다닙니다. 맨발이 흙에 닿으면서 몸 속에 쌓여있던 전자파가 빠져나갑니다. 이렇게 자연을 접하는 외부 환경을 만드는 것뿐만아니라, 내부 환경 또한 의식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신의 사고방식을 아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을 '인지 행동치료'라고 부릅니다. 첫 번째는 자신이 사로잡힌 자동사고 패턴을 깨닫습니다. 지금까지 일들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에게 어떤 자동사고 패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자동사고 패턴이 초래한 결과를 인지합니다.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자동사고 패턴이 무엇인지 깨달으면 그로 인해 '어떤 감정이 야기되었는지' 그리고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를 적어봅니다. 세 번째는 자동사고 패턴의 영향을 인지합니다. 자신이 사로 잡힌 자동사고 패턴이 자신의 기분이나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생각합니다. 이 패턴이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고 그 때 주로 어떤 기분이 드는지 생각합니다. 네 번째 단계는 자동사고 패턴의 궤도를 수정하는 겁니다. 제삼자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지인들은 비슷한 상황이라면 어떻게 반응했을까를 생각해봅니다. 또한 자신이 기분이 좋았다면 사고 방식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봅니다.